UHDTV (4K)에 대한 정의 (Ultra high definition TV)
UHDTV는 FULLHD TV 대비 화소/해상도의 수가 4배가 많은 TV(모니터도 동일)를 의미합니다. 화소 및 화소/해상도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FULLHD 약 200만 화소 / 해상도 1920 X 1080
UHDTV (4K) 약 800만 화소 / 해상도 3840 X 2160
UHD는 화소가 더 많은만큼 FHD 대비 고화질을 표현해 줄 수 있습니다.
UHDTV는 UHD방송을 그려내는 도화지!
영상소스를 화가, TV를 도화지라고 비유한다면, UHDTV혹은 모니터는 방송이나 컴퓨터등에서 제공되는 UHD 영상을 UHD급으로 그릴 수 있는 도화지입니다. FULLHD급 TV는 UHD급 영상도 FULLHD급 화면만을 그려줍니다.
FullHD급 영상을 UHDTV에 보낸다해도 업스케일링과 같은 보정기능을 사용하더라도, FullHD급 영상과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습니다.
UHDTV를 제대로 보려면?
UHDTV만 구매한다고 해서 UHD급 화질로 모든 영상을 볼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UHD 영상이 있어야 제대로된 UHD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삼성이나 소니등이 별도의 UHD급 소스 툴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UHDTV를 제대로 보기위한 UHD 영상 소스는 다음과 같이 제공 혹은 확보할 수 있습니다.
1. 인터넷 TV UHDTV 셋탑 (KT,U+,BTV 및 일부 케이블 방송)
2. UHDTV해상도를 지원하는 PC 설치
3. 개인 장비를 통한 확보 (UHD 급 지원 카메라, 스마트폰 등)
KT UHD 셋탑 박스 영상 해상도 별 UHDTV 화질 비교
UHDTV 셋탑에서는 UHDTV로 전달되는 소스의 화질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영상소스에 따른 UHDTV에서의 화질차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방법은 KT UHD셋탑의 UHD 영상의 해상도를 바꿔가면서 TV 화면에 출력을 합니다.
해상도는 최소 480, 최대 UHD 60FPS 까지입니다. KT UHD영상이 60프레임급은 아닌듯 한데요, 최대로 놓을때와 비교라 생각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미터 시청거리 해상도별 비교
1미터 시청거리 해상도별 비교
해상도 별 근접 촬영 비교
근접에서 촬영한 해상도별 차이를 보면 UHDTV의 고화질이 주는 장점을 볼 수 있습니다. KT UHD 셋탑이 제공하는 영상소스가 좀 더 고 퀄리티였다면 그 차이는 좀 더 컸을 겁니다.
UHD(4K)TV와 적정 시청거리의 중요성
사진의 비교에서 보시는 것처럼 UHDTV는 일정거리이상이되면 화질차이를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이 말하는 시청 권장거리는 세로길이의 1.5배라고 하는 것입니다.
UHDTV를 눈앞에 대고 볼 수 는 없기때문에 UHDTV를 구매하시려면 최대한 크면 좋다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거거익선" 혹은 "대대익선"이라고 하는데요, UHDTV의 세밀한 영상을 구분하려면 충분한 화면사이즈가 필요합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UHD(4K) 화질 차이를 느끼기 위해선 훨씬 가까운 시청거리가 필요합니다. 위에서 예시를 든 사진들처럼 가까워질 수록 UHD 4KTV는 그 맛(고화질)을 더 크게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TV사이즈가 더 커지거나, 좀 더 가깝게 봐야합니다.
UHD(4K)TV + UHD 영상소스 = 진정한 UHD(4K)
많은 소비자들이 UHD(4K)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지금이라도 UHD(4K)TV 나 모니터를 구매하신 소비자 분들은 자신의 UHD(4K)TV나 모니터를 정확히 활용하고 있는지 한 번쯤 체크해 보셨으면 합니다. 4K 게이밍을 원하신다면 고성능 그래픽 카드도 준비하세요!
글 / 사진 : 풍류 주필
إرسال تعلي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