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재채기 소리를 들어보자! 원인과 해결방법!

약 20년 전 공군 군견 훈련소에 근무했던 풍류 병장은 수 백마리의 개와 약 3년을 보냈습니다. 그 안에서 다양한  개관련 경험을 하게됩니다. "개채기" 역시 그 때 처음 겪었던 경험인데요. 개가 재채기 한다고 스스로 "개채기"라 불렀습니다. 

  럭키가 집에 오던 날 사진

재채기는 폐호흡을하는 인간과 강아지 모두 합니다. 섬모운동을 통해 공기는 정화되서 폐에 넘어가게 되지만, 이 과정에서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 혹은 유해물질이 폐로 들어오지 못하게 반응하는 것이 바로 재채기지요.  

진돗개 럭키 재채기소리

저희 집 럭키(진도견)는 재채기를 잘하는 편인데요, 럭키 재채기 소리를 듣고 있노라면 사람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강아지 재채기 원인 3가지 

강아지 특성상 냄새를 맡는 행동이 많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유해물질이 코를 자극한 경우와, 특정 알러지가 있는 강아지, 아니면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 증상으로 인한 재채기가 있습니다. 

특정 물질에 알러지가 있는 경우라면, 냄새를 맡지않도록 대상을 제거하거나, 노출될 수 있는 외출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물질의 경우는 대부분 재채기에 의해 제거가 되지만, 바이러스나 알러지 같은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동물병원을 통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새

특정 질환으로 인한 재채기는 강아지의 식욕감퇴 등 명확한 증상이 보이기때문에, 재채기를 한다고해서 꼭 병원 진단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간혹 코피를 흘리는 경우도 있는데, 대부분 자연적으로 지혈되며, 심할 경우 코를 닦아주면서 냉찜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꽃 뱀을 잡은 루비(진돗개 루비)

반려동물 인구가 늘어나면서,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반려동물 증상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의 개념이 과거와 현재 너무 다르기때문에, 작은 것에도 놀라는 경우도 많고, 알려지지 않은 증상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글 들은 참조용일 뿐 애매한경우 바로 반려동물과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 영상 / 사진 : 풍류 주필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