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으로부터 니아 마을을 구한 영웅 디스트로이어는 그렇게 이그렉시온 토벌 파티에서 퇴짜를 맞았다. 파티장의 말인즉슨, 아이템 레벨 1302 이상의 콘텐츠에서는 원한 3, 직업 각인 1, 이른바 ‘31 각인’이 필요하며 그것이 곧 파티원에게 ‘매너’라는 것이다. 각인이 대체 뭔데! 어떻게 하는 건데!
아 마을의 영웅이 공격대에선 찬밥 신세? |
각인은 로스트아크의 핵심 개념 중 하나로, 전투와 관련된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각인 효과를 활성화하면 캐릭터의 공격력은 물론, 방어력이나 공격·이동속도 혹은 아이덴티티 스킬의 능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
각인 효과는 ‘캐릭터 정보(P)’의 ‘각인’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각인 효과는 각인 활성 포인트를 수집함으로써 활성화할 수 있다. 각인 활성 포인트를 5포인트 수집할 때마다 각인 1레벨 효과가 적용되며, 10포인트를 수집하면 각인 2레벨, 15포인트를 수집하면 각인 3레벨이 적용되는 방식이다. 각인 활성 포인트를 수집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다. 각인을 직접 장착하는 방법, 어빌리티 스톤을 장착하는 방법, 그리고 각인 포인트가 붙은 장신구를 착용하는 방법.
각인을 직접 장착하기 위해서는 각인서를 수집해야 한다. A 각인서를 획득한 후 사용하면 A 각인의 포인트를 언제든지 활성화하여 장착할 수 있다. 각인서에는 고급, 희귀, 영웅, 전설의 네 개의 등급이 있다.
20개의 각인서를 읽어야 수집이 완료된다 |
고급 각인서를 20개 수집하면 3포인트의 각인 활성 포인트를 장착할 수 있고, 희귀 각인서는 6포인트, 영웅 각인서는 9포인트, 전설 각인서는 12포인트의 각인 포인트를 활성화하게 된다. 이전 등급의 각인서를 수집하지 않았다면 다음 등급은 수집할 수 없다. 이를테면, ‘A 영웅 각인서’를 수집하여 A 각인 9포인트를 장착하고 싶다면, 먼저 ‘A 고급 각인서’ 20개와 ‘A 희귀 각인서’ 20개를 수집해야 한다. 각인서 수집을 완료했다면 ‘각인 효과’ 탭(ALT+I)에서 수집한 각인을 클릭하여 각인을 직접 장착할 수 있다.
어빌리티 스톤을 통해 두 개 각인의 포인트를 활성화할 수 있다. 어빌리티 스톤에는 무작위로 부여된 세 개의 각인 효과가 있다. 이로운 각인 효과 두 개와 해로운 효과 한 개. 대도시의 ‘어빌리티 스톤 세공사’ NPC를 찾아가 어빌리티 스톤을 세공한 후 장착하면 세공 성공 횟수에 따른 각인 포인트를 수집할 수 있다.
대도시의 세공사를 방문하여 어빌리티 스톤을 세공한다 |
장신구를 통해서도 각인 포인트 수집이 가능하다. 모든 장신구에는 최대 두 종류의 각인 포인트가 부여되어 있다. 목걸이와 귀걸이, 반지 등 5개의 장신구를 장착하면 장신구에 부여된 포인트가 활성화된다.
장신구에 커서를 올리면 부여된 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
그렇다면 어떤 각인을 얼마나 활성화해야 할까? 어떻게 해야 로스트아크의 컨텐츠를 즐길 수 있고, 퇴짜맞지 않을 수 있을까? GameQ는 다수의 유저 인터뷰와 실험을 통해 아이템 레벨과 컨텐츠별로 필요한 적절한 각인 수준에 대해 알아보았다.
<아이템 레벨 260~1302>
각인 시스템은 캐릭터가 베른 북부 지역 메인 퀘스트를 완료함과 동시에 해금된다. 파푸니카 지역까지의 메인 퀘스트까지의 스토리 진행과 카오스 던전, 가디언 토벌에 있어 별도의 각인 설정은 필수가 아니다. 운영진이 우편으로 지급하는 기본 장신구를 착용함에 따라 활성화되는 ‘중갑 착용’ 3레벨만으로도 컨텐츠를 즐길 수 있다. 그러나 ‘선수필승’이나 ‘정기 흡수’ 각인서를 수집하여 1~2레벨의 해당 각인을 사용한다면 더욱 쾌적하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템 레벨 1302~1370>
5단계 가디언 토벌과 어비스 던전 ‘오레하의 우물’에 입장 가능한 구간이다. 기사 초반에 언급했던 일명 ‘31 각인’을 설정해야 컨텐츠를 수월하게 클리어할 수 있으며 파티원의 눈초리를 받지 않을 수 있다.
‘원한’ 3레벨과 직업 전용 각인 1레벨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클래스에 따라 다른 각인을 사용하는 예도 많다. 이를테면 디스트로이어나 블레이드의 경우 ‘슈퍼 차지’의 유무가 매우 중요하여 ‘슈퍼 차지’ 3레벨과 직업 각인 1레벨을 사용한다. 서포터 클래스인 홀리나이트와 바드는 ‘각성’ 3레벨과 직업 각인 1레벨을 사용한다. 한편, ‘절정’이나 ‘멈출 수 없는 충동’ 등 3레벨의 성능이 좋은 직업 각인을 사용하는 창술사나 데모닉 등의 클래스는 직업 각인 3레벨만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 구간에서의 각인 설정은 별도의 장신구 없이 각인 장착과 어빌리티 스톤만으로 가능하다.
각인은 각인 장착과 어빌리티 스톤만으로도 설정할 수 있다 |
<아이템 레벨 1370~1415>
어비스 레이드 ‘아르고스’에 입장 가능한 레벨이며 클래스에 대한 이해도와 숙련도가 높아지는 구간이다. 333 혹은 3331 각인이 요구되며 각인을 설정한 이후에는 전과 비교할 수 없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각인 장착과 어빌리티 스톤과 더불어, 전설 등급 장신구를 활용하여 각인을 설정해야 한다. 장신구를 구매할 때는 ‘각인 효과’만이 아니라 ‘전투 특성’을 고려해야 하며, 같은 이름을 가진 장신구는 동시에 착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야 한다. 이를테면 ‘찬란한 집행자의 반지’와 ‘찬란한 집행자의 반지’는 함께 착용할 수 없다.
전설 등급 장신구로 설정한 333 각인 |
<아이템 레벨 1415~1460>
‘마수군단장 발탄’과 ‘욕망군단장 비아키스’ 등의 군단장 레이드, 그리고 6단계 가디언 토벌에 입장 가능한 레벨이다. 3레벨 각인 네 개, 즉 3333 이상의 각인이 요구된다. 이전 구간에서는 각인이나 특성 등이 조건에 미달하더라도 게임 참여는 가능했다면, 지금부터는 유저 간의 암묵적인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게임 플레이 자체가 힘들 수 있다. 유물 등급의 장신구와 각인 장착, 어빌리티 스톤을 활용하여 3333 혹은 33331 각인을 활성화해야 한다.
3333 각인부터는 유물 등급의 장신구가 필요하다 |
<아이템 레벨 1460~>
‘욕망군단장 비아키스’ 하드 난이도와 ‘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 등 로스트아크 최상위 컨텐츠에 참여할 수 있는 구간이다. 앞서 언급한 군단장 레이드를 목표로 하는 공격대에서는 33333 이상의 각인을 요구한다. 유물 등급 장신구와 각인 장착, 어빌리티 스톤이 필요하며 최소 하나 이상의 전설 등급 각인서를 수집해야 한다. 이전 구간과 비교했을 때 수 배에서 수십 배의 재화가 필요하다.
33333 각인의 예시. 한 개 이상의 전설 등급 각인서를 수집해야 설정할 수 있다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