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서 및 자소서 작성 방법과 무료양식 다운로드 가이드

안녕하세요 앨리스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일자리들이 사라지면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작성에 어려움을 느낀는 분들이 많아, 작성 가이드 및 관련 프로그램과 무료양식 다운로드를 만들어 봤습니다.

무료양식 다운로드 (그림파일 버전)

링크1 링크2

무료양식 다운로드 (한글파일 버전)

링크

먼저 위쪽 링크를 통해 그림판 버전 혹은 한글파일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파일은 내문서 - 다운로드 폴더 혹은 지정된 폴더에 자동으로 됩니다.


한글파일 뷰어 혹은 한글파일 프로그램

한글 파일을 다운로드 받게되면, 한글 프로그램 및 호환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착한PC연구소에서도 권장하는 폴라리스 오피스가 있습니다. 한글뷰어는 볼 수만 있을 뿐 작성이 불가능합니다. 체험판의 경우 파일용량이 너무 큰 단점도 있습니다.

폴라리스 오피스 다운로드 링크

한글과 컴퓨터 체험판 다운로드 링크


기본 이력서 쓰는법

이력서를 다운 받으셨나요? 그럼 지금 부터 기본이력서 쓰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기본인적 사항 기재하기


성명 : 본인의 이름을 써주시고

주민등록번호 : 요즘은 안쓰시는 경우도 있으니 이것은 상황에 따라 기재를 하세요


생년월일 : 주민번호의 앞자리를 년, 월, 일 순으로 해주시고 만나이는 생일이 지나셨으면 현재 나이에서 -1, 생일이 안 지나셨으면 -2를 해서 기재해주세요


주소 : 주소는 되도록이면 등복에 기재된 주소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연락처 : 합격의 통보를 받아야 하므로 정확하게 적어주세요


전자우편 : 이메일을 이야기 합니다. 이것 또한 합격의 통보를 위해서 정확히 그리고 자주 확인하는 메일주소로 적으시면 됩니다.


호주와의 관계 : 흔히 세대주와의 관계를 말합니다. 세대주가 아버지일 수도 할아버지일수도 어머니일수도 할머니일수도 있으니 등본상 세대주와의 관계를 적으시면 됩니다.

기본사항을 다 적으시고 전화번호가 혹시 잘 못 기재를 했는지를 확인합니다. 이력서의 글꼴은 고딕체나 명조체를 추천합니다. 요즘 무료나눔 글꼴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쁘고 다양한 것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이력서 글꼴은 단정한 것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2. 학력 및 경력사항 기재하기


학력 및 경력사항에는 고등학교 졸업부터 최종졸업까지 적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동안의 경력을 기재합니다. 예를 들어 " 2015년 10월 1일 000회사 입사, 2017년 10월1일 000회사 퇴사 " 이런식으로 기재합니다.

특기사항자격증이나. 사회활동으로 수료나 증명을 받은것을 기재합니다. 내가 지원한 회사나 업체에 필요한 자격증은 꼭 기재하여 어필해야 합니다. 날짜와 발행처를 정확히 적습니다. 이력서 제출시 자격증, 사회활동에 대한 증명을 해야하니 미리 복사본을 만들어 두세요


3. 이력서 사진을 넣는 방법

한글파일의 이력서에 사진을 넣는 방법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십니다. 문서 작성이 잘못되도, 되돌리기라는 메뉴가 있으니 걱정하지 마시고 사진을 넣어봅시다.

이력서에 사용할 사진을 스캔하거나, 셀프카메라로 찍어서 카톡 등으로 PC로 옮기는 방법을 사용하시기도 합니다. 두 가지 방법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진을 준비해주세요.






한글프로그램에서 이력서를 불러옵니다. 이력서의 사진파일을 넣을 수 있는 칸이 있습니다. 그곳을 클릭해두시고, 메뉴탭에서 입력을 클릭 그리고 그림을 클릭해주세요.




작은 창이 하나 뜨게 됩니다. 그곳에서 본인이 준비해둔 이력서용 사진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오른쪽의 넣기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창이 사라지고 아무런 변화가 없어 보이지만 당황하지 마시고, 사진칸에 깜빡이는 커서를 클릭해주세요.




클릭 후 사진칸에 사진이 보여지실 겁니다. 혹시 사이즈가 맞지 않는다면 사이즈 조절을 하시면 됩니다. 수기로 작성하시는 분들은 저 자리에 사진을 부착하시면 됩니다.



기본 이력서 작성방법 마무리 그리고 자기소개서

위와같이 이력서를 작성하시고 사진까지 완벽하게 넣으셨다면 마무리의 중요한 멘트를 하나 기재하셔야 합니다.


모든 사항을 다 기재하시고 마지막 기재하신 칸에서 한두칸 아래 하단과 같이 기재해줍니다.

" 위 내용은 사실과 틀림 없음"

" 위 내용은 사실과 틀림이 없습니다."

아르바이트나 취업을 위해서 이력서를 작성하실때는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히 기재하셔야 합니다.

수기로 이력서를 작성하실때는 글씨를 최대한 깔끔하게 정확하게 쓰셔야 합니다. 악필이라고 해도 이력서 만큼은 또박또박 알아볼 수 있게 적으셔야 합니다.



위와 같이 이력서를 완성했다면, 회사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자기소개서가 필요한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를 쓰는것을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 강점을 면접관이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입니다. 

ex : 저는 존경하는 부모님과 따뜻한 가족의 정을 알고 자라왔습니다. (중략) 자신감이 있습니다. (중략) 실력을 떠나 누구보다 성실할 것입니다. 

위와 같은 예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관용?적 표현입니다. 저런 표현을 사용한 자소서의 대부분은 실패할 것입니다. 자소서는 자신의 회사에 지원하는 동기와, 자신의 스킬, 자신의 강점을 정확히 묘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ex : 저는 지난 3년간 자바스크립트 관련 주요 자격증 3개를 패스했으며, 관련 업무(회사 및 프로젝트 명) XXX 를 진행해, X와 같은 결과를 얻어냈습니다. 귀사가 모집하는 XXX관련 업무에 있어, 본인의 경력과 자격은 합치하고, 귀사에 대한 저의 업무적호감은 저에게 있어 지원한 동기가 되었습니다. . 저희 포트폴리오는 하단 첨부파일로 별첨 합니다.

자소서는 길게 쓸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에, 기본 이력서 외 사항을 알기 쉽도록 서술해주는 역할일 뿐입니다. 이상 이력서 작성 및 기본양식 그리고 작성에 필요한 프로그램까지 한 번에 정리해 드렸습니다. 


글 / 사진 : 앨리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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