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대 라이젠 + RTX 3070 조합은 어떨까?
PC방은 시설투자업이다. 좌석당 수 백만원이 들어간다. PC방을 창업하면서 가장 중요한 일이라면, PC방에서 문제가 없는 그리고 게이머들이 좋아하는 PC를 준비하는 것이다. 하지만 대다수 창업자들은 PC 하드웨어적인 지식이 부족하다.
2020년 11월을 기준으로 PC방 추천 사양을 꼽아보라면, 당연 라이젠 5600X와 RTX 3070 조합이다. 물론 대당 단가를 일반석으로 보기에는 프리미엄급 가격이다. 일반적으로 일반석은 20만원 초반 CPU와 20만원 중반 그래픽 카드 조합으로 구성된다.
PC방 일반석
4세대 라이젠 5600X + RTX 3070 조합 성능
앞서 PC방 인기 게임 3종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리그오브레전드)에 대한 간단한 성능 테스트를 진행한 봐있다. (링크 참조)
PC방은 첫 째도 둘 째도 성능이 잘나와야한다. 모든 게임에서 말이다. 오랜기간 인텔 시스템 중심으로 PC방 추천사양이 만들어진 이유다. 하지만 4세대 라이젠이 "게임 성능" 외치고, 게임마져 인텔을 뛰어 넘어버렸다.
4세대 라이젠 + RTX 3070 조합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테스트
PC방 인기게임 중 배틀그라운드는 근본적인 게임 자체 문제로 성능이 뒤죽박죽이다. 오버워치나 리그오브레전드는 PC가 좋을 수록 게임 성능에도 바로 반영이 되는데, RTX 2080Ti 급인 60만원대 RTX 3070의 출현은 PC방 게임을 위한 끝판왕이라 볼 수 있다.
기가바이트 RTX 3070 이글 (제이씨현)
라데온 SAM에 대한 궁금함이 있긴하나, 현실적으로 NVIDIA 제어판에 익숙한 대한민국 PC방 게임유저들 성향에는 RTX 3070은 최상의 그래픽카드다. 여기에 4세대 라이젠의 성능을 뒷 바침할 램 및 사후 지원(바이오스 및)이 좋은 메인보드를 구입하면 된다.
PC방을 위한 4세대 라이젠 추천 사양
필자 역시 운영 중인 G카페에서 사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준비했다.
CPU : 라이젠 5600X (대원 정품)
메인보드 : ASUS A520M-C (대원 정품)
램 : 게일 PC 3200 8G Dual (서린)
VGA : RTX 3070 Eagle (제이씨현)
POWER : 마이크로닉스 600W
CASE : 다크플래쉬 darkFlash DLM22 RGB 강화유리
G카페에 적용하고자, 다양한 게임들 (패키지 및 온라인)을 사전 테스트 중인데 아직 특별한 이슈는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2세대 라이젠까지만 해도 심했던 특유의 프레임 출렁임 역시 4세대 라이젠 시스템은 보이지 않는다.
기가바이트 RTX 3070 Eagle
RTX 3070 이상은 필요없다?
PC방은 시설업이다보니, 경쟁업체들과의 PC사양은 눈치싸움과도 같다. 하지만 순수 게임 성능만을 본다면, NVIDIA가 출시한 RTX 3070은 현재까지 출시한 혹은 출시 예정인 게임들 대다수에서 최상의 게임성능을 보여준다.
이번 RTX 3070은 게임 성능 뿐 아니라 발열 역시 훌륭하다. 하지만 저렴한 2팬 제품보다 장기적으로 내구성에 유리할 3팬 제품을 권하고 싶다. 필자가 3팬인 기가바이트 RTX 3070 Eagle를 선택한 이유기도하다. 하지만 이미 RTX 3080 급 이상을 사용한 PC방도 많다.
인텔 i7 + RTX 2080 Ti 시스템
PC방의 사양 경쟁은 이미 막을 수 없는 상황이지만, 필자처럼 최상급 시스템을 구성해 손님을 끌어 모으려 한다면, 두 가지를 미리 고려해야 한다.
첫 째는 충분한 홍보이고, 둘 째는 감가다. 의외로 게이머들은 PC에 대해 잘모르는 경우도 많고, 충분한 홍보가 되지 않는다면 최고사양으로 손님을 끌어올 수가 없다. 그리고 비싼만큼 감가도 커서, 필자가 200만원여 구매한 2080Ti의 중고가격은 처참하다.
4세대 라이젠으로 PC방을 구성한다면?
창업을 앞둔 사장님들과 PC를 공급하게 될 공급자들의 의견은 많이 다를 수있다. 공급자들 역시 4세대 라이젠 혹은 기존 라이젠으로 PC방 시스템을 구성해본 경험이 많지 않을 것이고, 인텔의 세일즈 라인은 아직 공고하다.
즉 4세대 라이젠으로 PC방을 구성한다면, 1차 PC 시스템에 대한 충분한 경험이 있는 업자를 선택해야하고, 창업자 및 라이젠으로 최초 업그레이드를 준비 중인 분들은 온라인 상 정보를 다양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히 전달할 필요가 있다.
라이젠 5600X + RTX 3070 시스템
마지막으로 PC방은 게임이 잘돌아가야하며, 또 잘돌아가야하며, 잘돌아가야한다. 잘돌아간다는 표현은 많은 함축적 의미지만, PC방에서 게임이 잘돌아가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필자 역시 아직도 다양한 게임을 테스트 중이다. 그래야만하고, 그리고 적용할꺼다.
글 / 사진 : 풍류 주필
댓글 쓰기